"30년 반도체 기술, 외국에 넘길 뻔"…어느 퇴직자의 고백

입력 2023-09-07 11:12   수정 2023-09-07 13:41


"30년 넘게 체득한 기술을 국내에서 활용할 수 없다는 게 안타까웠다. 특허청에 들어오지 않았다면 지금쯤 외국 회사에서 일하고 있었을 것이다."

지난 3월 특허청에 전문 특허심사관으로 채용된 A씨가 7일 특허청을 통해 전한 발언이다. 반도체 등 주요 산업 패권을 두고 미국과 중국이 외나무다리 혈투를 벌이고 있는 가운데 한국 정부와 산업계에 시사하는 바가 큰 대목이다.

특허청은 이날 반도체 분야 국가 경쟁력을 높이고 기술 해외 유출을 막기 위해 반도체 전문 특허심사관을 추가 채용한다고 발표했다.

반도체 전공정(노광, 식각 등)과 후공정(EDS, 패키징 등), 기판 이송 및 처리,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공정 및 소자 등 7개 분야에 걸쳐 39명을 선발한다. 지난 3월 채용한 30명보다 9명 많다.

지난 3월 6대 1의 경쟁률을 뚫고 선발된 반도체 전문 심사관들은 민간에서 쌓은 전문성과 실무 경험을 바탕으로 특허 심사 업무를 하고 있다. 이들의 활약 덕에 올 상반기 특허청의 반도체 특허 심사 처리 건수는 전년 동기보다 15.4% 늘어난 1만1163건을 기록했다.

특허청 내부 조사결과 올 3월 1차 채용된 30명 중 22명은 반도체 업계에 근무하는 동안 해외 기업으로부터 이직 제의를 받은 적이 있다고 응답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허청 관계자는 "반도체 분야 고경력 퇴직 인력의 특허청 심사관 채용이 해외로의 기술 및 인력 유출을 막는 데 효과적이라고 산업계가 호응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번 전문심사관 지원 자격은 임용 희망 직무와 관련된 박사학위 소지자, 석사학위 취득 후 2년 이상 해당 분야 경력자 등이다. 9월 중 원서를 받아 10~11월 서류전형과 면접을 거쳐 12월 초 합격자를 발표할 예정이다. 합격자는 내년 1월부터 전문임기제 나급 공무원으로 특허청에서 일하게 된다. 반도체 분야 외 줄기세포, 유전자 편집, 바이오 의약품 등 바이오 분야에서도 전문심사관 2명을 채용하기로 했다.

이인실 특허청장은 "이번 추가 채용은 반도체 초격차 확보라는 윤석열 정부의 국정 과제를 달성하는 데 기여할 것"이라며 "실무 경험이 풍부한 기술 전문가들이 적극 지원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해성 기자 ihs@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